졸업논문에 대한 공지

 

졸업논문에 대한 지난번 공지에 일부 오해의 소지가 있을 뿐 아니라 내년 2월 졸업 예정자들에게는 갑작스러운 변화로 인해 부담감이 커질 수 있는 등의 학생들의 의견을 학생회장을 통해 접수하였습니다. 아래와 같이 수정된 졸업논문에 대한 매뉴얼을 알려드립니다. 이번 졸업 예정자 가운데 이러한 매뉴얼에 대한 이의가 있는 경우, 학과장에게나 학생회장에게 의견을 전달하면 학과장과의 면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나가고자 합니다.

 

졸업논문 매뉴얼에 대한 기본 취지는  1) 요즈음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표절의 관행 문제를 적어도 우리 과 내부에서도 없애나가자는 것과  2) 역사교육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와 시의적절한 문제의식을 가진 학생들에게 졸업논문을 쓰는 동기부여를 긍정적으로 해 주자는데 있습니다. 2)번은 2018년 8월 졸업 대상자와 그 이후의 학생들에게 구체적으로 제시될 것입니다(가령 우수논문상 수여).  이번에는 1)번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졸업논문의 심사를 기존처럼 학과장이 하되, 학과장이 직접 논문을 읽고 ‘통과’와 ‘탈락’을 결정합니다.

 

이 경우 ‘탈락’의 조건은 명백한 표절입니다.

①졸업논문을 타인에게 돈을 주고 맡기거나, ②다른 논문을 인용 없이 베끼거나, ③예전에 수업시간에 제출했던 페이퍼를 수정 없이 그대로 제출하는 경우는 명백한 표절에 해당하여 fail 판정이 내려집니다.  이 부분은 이미 이전에도 암묵적으로 졸업논문에 적용되던 부분이지만, 이번에 명백하게 밝히는 것입니다. 논문표절 프로그램 등을 통한 기본 심사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1. 제출기한
  2018년 1월 23일 (화) 16:00
 * 모든 논문 제출은 E-mail (edu005@korea.ac.kr) 과 출력본(학과행정실)을 동시에 제출. 

 

2. 심사결과 발표
  2018년 1월 29일 (월)
  * 결과는 pass 와 fail로 구분되지만, fail 판정을 받을 경우 1주일간 수정 기간을 부여함.
  * fail의 조건 : 앞서 언급한 명백한 표절의 3가지 사례.
  * 수정본 제출기한 : 2018년 2월 5일 (월) 16:00
  * 수정본에 대한 최종 결과 발표 : 2018년 2월 7일 (수)

 

3. 분량 : 표지 제외 7 page 이상

 

 

 

2017년 12월 6일
역사교육과 학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