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역사교육과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 Engligh

교수요목

역사교육과


 

HISE 161 역사학개론 〔3〕
歷史의 개념, 효용성, 연구방법 및 이론 등을 개관한다.


HISE 163 한국사개론 〔3〕
古代로부터 現代까지의 역사발달을 개관하면서 아울러 한국사 연구의 문제점도 검토한다.


HISE 164 동양사개론 〔3〕
古代로부터 現代에 이르기까지 동양 각국의 역사전개를 개관한다.


HISE 165 서양사개론 〔3〕
서양의 先史時代부터 現代史에 이르기까지 정치․사회․문화를 역사적 흐름 속에서 파악한다.


HISE 201 한국고대사 〔3〕
한국의 先史時代로부터 統一新羅時代까지 학계의 최신 업적을 종합․정리하여 개괄한다.


HISE 202 한국중세사 〔3〕
高麗時代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학습한다.


HISE 203 중국고대사 〔3〕
선사시대로부터 漢代까지의 中國歷史를 다룬다.


HISE 204 중국중세사 〔3〕
三國, 魏․晉․南北朝, 隋․唐, 宋初까지의 中國歷史를 강의한다.


HISE 207 서양고대사 〔3〕
西洋史의 원류인 희랍과 헬레니즘 및 로마사를 政治․社會․經濟 및 文化 등 각 분야에 걸쳐서 개관한다.


HISE 208 서양중세사 〔3〕
서양 중세의 政治․社會․經濟․文化 등을 개관한다.


HISE 209 일본고대사 〔3〕
일본 고대에서 명치유신(明治維新) 이전까지의 일본의 역사에 대해 살펴본다.


HISE 210 일본근대사 〔3〕
명치유신 이후 현재까지의 일본의 역사에 대해 살펴본다.


HISE 231 일반사회교수론 〔3〕
중․고등학교의 社會敎科敎材를 분석․검토한다.


HISE 232 일반사회교육론 〔3〕
사회과 교육을 위한 일반사회의 기본내용 및 경향을 탐색한다.


HISE 305 한국근세사 〔3〕
朝鮮時代의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을 체계적으로 검토·학습한다.


HISE 306 한국근대사 〔3〕
開港(1876) 전후로부터 1910년대까지의 帝國主義 열강의 침략에 대항하면서 전개된 民族主義運動과 開化․自强運動을 강의한다.


HISE 307 중국근대사 〔3〕
아편전쟁 이후의 중국의 근대화과정을 이해한다.


HISE 308 중국현대사 〔3〕
아편전쟁 이후의 중국의 현대화 과정을 이해한다.


HISE 309 한일교섭의 역사 〔3〕
고대로부터 현대까지의 韓國의 對外關係를 일본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HISE 310 일본문화사 〔3〕
일본문화의 양식․일상생활․의식의 변화 등의 문제를 개관한다.


HISE 311 서양근대사 〔3〕
르네상스 시대부터 프랑스 혁명기까지의 서양의 역사를 강의한다.


HISE 312 서양현대사 〔3〕
19세기 70~80년대 이후부터 1990년대까지의 西洋 現代史를 강의한다.


HISE 314 동양사회경제사 〔3〕
동양사 각 시대의 사회·경제적인 문제들을 고찰한다.


HISE 342 한국사회경제사 〔3〕
사회․경제적인 문제들을 중심으로 한국사를 각 시대별로 살펴본다.


HISE 343 역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세계사I) 〔3〕
동양사 교육에 있어 주요한 교재에 대한 검토를 통해 동양사 교수학습에 관한 이론과 현장기능에 대한 전문적 기반을 정립한다.


HISE 344 역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세계사II) 〔3〕
서양사 교육에 있어 주요한 교재에 대한 검토를 통해 서양사 교수학습에 관한 이론과 현장기능에 대한 전문적 기반을 정립한다.


HISE 348 역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한국사) 〔3〕
한국사 교육에 있어 주요한 교재에 대한 검토를 통해 한국사 교수학습에 관한 이론과 현장기능에 대한 전문적 기반을 정립한다.


HISE 349 역사교과교육론 〔3〕
歷史敎育에 있어서 주요한 이론적 배경과 적용문제 등을 살펴본다.


HISE 354 서양사회경제사 〔3〕
서양사 각 시대의 사회․경제적인 문제들을 고찰한다.


HISE 355 서양문화사 〔3〕
서양의 문화 및 발전을 구조적으로 검토하여 그 개별성과 일반성을 통일적으로 연구하고, 아울러 역사교과의 교수․학습에 체계성을 갖추게 한다.


HISE 368 역사교과논리및논술 〔2〕
역사 현상을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말하며 서술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한다.


HISE 371 역사과창의·인성교수법 〔3〕
최근 학교현장에서는 21세기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창의, 인성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역사교육에서의 창의, 인성교육에 관한 이론적 이해와 더불어 현장에서의 활용법 등을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창의, 인성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역사 교사를 양성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것이다.


HISE 401 한국현대사 〔3〕
일제 시기부터 최근까지의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사에 대해 강의한다.


HISE 402 한국사사료학습론 〔3〕
한국사 교육을 위한 사료의 해석 및 분석․종합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한국사 교육에 필요한 사료학습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HISE 404 한국사특강 〔3〕
한국사의 이해에 필수적인 몇 가지 問題點들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강의한다.


HISE 405 동양사사료학습론 〔3〕
동양사 교육을 위한 사료의 해석 및 분석․종합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동양사 교육에 필요한 사료학습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HISE 406 서양사사료학습론 〔3〕
서양사 교육을 위한 사료의 해석 및 분석․종합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서양사 교육에 필요한 사료학습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HISE 407 서양사특강 〔3〕
서양사의 전 분야에서 特定한 主題를 선택하여 강의한다.


HISE 411 한국문화사 〔3〕
우리나라 古代․中世․近代의 역사를 문화사를 중심으로 검토하여 그 개별성과 일반성을 통일적으로 이해한다.


HISE 451 멀티미디어와 역사교육 〔3〕
역사교육의 다양한 수업 방법을 멀티미디어와 관련하여 살펴본다.


HISE 452 중등역사교육 연습 〔3〕
학교 현장의 현실과 문제점들을 중심으로 세미나 한다.


HISE 455 일본사특강 〔3〕
일본사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심화시키기 위해 특정 주제를 선정․검토함으로써 일본사 연구 및 역사교육의 새로운 시각과 방법을 모색한다.


HISE 456 서양사세미나 〔3〕
서양사의 전 분야의 특정한 논문이나 저서를 선정하여 읽고 공동 토론한다.


HISE 457 한국사세미나 〔3〕
한국사의 중요한 문제점들을 세미나 방식으로 분석․검토한다.


HISE 459 동양사세미나 〔3〕
동양사의 전 분야의 특정한 논문이나 저서를 선정하여 읽고 공동 토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