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역사교육과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 Engligh

교수요목

歷史敎育 전공


DCI 560 동양고중세사연구(Studies in Ancient-Medieval History of East Asia) [3]
중국과 일본의 고대, 중세의 역사를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DCI 570 서양고중세사연구(Studies in Ancient-Medieval History of The West) [3]
그리스․로마 문명부터 봉건시대까지를 강의한다.


DCI 577 한국중세사연구(Studies in Korean Medieval History) [3]
高麗時代 또는 朝鮮時代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학습한다.


DCI 578 한국근대사연구(Studies in Korean Modern History) [3]
개항(1876) 전후로부터 1910년대까지의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에 대항하면서 전개된 민족주의운동과 개화․자강운동을 정치사 및 사상사 중심으로 강의한다.


DCI 580 역사교육원론(Principles of History Teaching) [3]
역사교육을 이해하기 위한 교과교육학적 기초이론과 교수학습방법의 이론 및 기능을 다루어 역사교육에 임할 전문가로서의 기초를 다진다.


DCI 581 역사교육방법론(Teaching Methods in History Education) [3]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 강의법 일변도의 수업을 지양하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역사 학습 방법론에 대해 모색해 본다.


DCI 583 동양사학사(Studies in the History of East Asian Historiography) [3]
동양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역사관의 변천과 역사서술 방법의 발전과정을 사학사적인 측면에서 검토해 본다.


DCI 584 서양사학사(Studies in the History of Western Historiography) [3]
서양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역사관의 변천과 역사서술 방법의 발전과정을 사학사적인 측면에서 검토해 본다.


DCI 585 한국현대사연구(Studies in Korean Contemporary History) [3]
1910년 이후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역사를 식민지 정책사와 민족운동사를 중심으로 강의한다.


DCI 587 동양근현대사연구(Studies in East Asia Modern-Contemporary history) [3]
중국과 일본의 근대, 현대의 역사를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DCI 589 서양근현대사연구(Studies in Modern-Contemporary History of The West) [3]
르네상스부터 현대까지를 강의한다.


DCI 630 한국사교재연구(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for History of Korea) [3]
한국사 교육에 있어 주요한 교재에 대한 검토를 통해 한국사 교수학습에 관한 이론과 현장기능에 대한 전문적 기반을 다진다.


DCI 631 중국사교재연구(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for History of China) [3]
중국사 교육에 있어 주요한 교재에 대한 검토를 통해 중국사 교수학습에 관한 이론과 현장기능에 대한 전문적 기반을 다진다.


DCI 632 일본사교재연구(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for History of Japan) [3]
일본사 교육에 있어 주요한 교재에 대한 검토를 통해 일본사 교수학습에 관한 이론과 현장기능에 대한 전문적 기반을 다진다.


DCI 633 서양사교재연구(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for History of the West) [3]
서양사 교육에 있어 주요한 교재에 대한 검토를 통해 서양사 교수학습에 관한 이론과 현장기능에 대한 전문적 기반을 정립한다.


DCI 637 일본사특강(Topics in Japanese History) [3]
일본사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심화시키기 위해 특정 주제를 선정․검토함으로써 일본사 연구 및 역사교육의 새로운 시각과 방법을 모색한다.


DCI 639 한국사학사(Studies in the History of Korean Historiography) [3]
한국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역사관의 변천과 역사서술 방법의 발전과정을 사학사적인 측면에서 검토해 본다.


DCI 640 역사교육과정론(Curriculum in History Education) [3]
역사교육은 시간 즉 과거와 변화를 다루는 특성이 있다. 이를 감안하여 그 교육 내용의 선정에 있어서 특유의 범위와 연계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특히 내용의 구조화와 초·중·고 각 과정의 차이를 연구하여야 한다.


DCI 652 한국고대사의 이해(Understanding of Korean Ancient History) [3]
한국의 선사시대로부터 통일신라시대까지 학계의 최신 업적을 종합·정리하여 文化史 중심으로 개괄한다.


DCI 730 한국사사료학습론(Readings in Korean Historiography for Teaching) [3]
한국사 교육에 필요한 사료의 해석 및 분석․종합 능력을 함양하고 관련 연구업적을 검토함으로써 한국사 교육에 필요한 사료학습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DCI 731 동양사사료학습론(Readings in East Asian Historiography for Teaching) [3]
동양사 교육에 필요한 사료의 해석 및 분석․종합 능력을 함양하고 관련 연구업적을 검토함으로써 동양사 교육에 필요한 사료학습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DCI 732 서양사사료학습론(Readings in Western Historiography for Teaching) [3]
서양사 교육에 필요한 사료의 해석 및 분석․종합 능력을 함양하고 관련 연구업적을 검토함으로써 서양사 교육에 필요한 사료학습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DCI 733 역사교육연구법(Research Methods in History Teaching) [3]
역사교육의 이론적 이해를 토대로 역사교육 연구에 필요한 기초 이론과 방법론을 다루는 한편 내외의 연구사례를 검토하여 연구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DCI 749 한국대외관계사특강(Topics in History of Foreign Relation of Korea) [3]
古代에서 現在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를 둘러싼 國際關係를 조망하고 각 시대의 對外關係를 力學關係를 中心으로 시대별, 시기별 특성을 살펴본다. 또한 東아시아 歷史에서 우리나라의 國際關係의 위상을 재음미한다.


DCI 830 역사교육연습(Seminar in History Teaching) [3]
역사교육의 이론과 현장문제에 대한 연구사례를 검토하여 역사교육에 대한 학문적 기반을 다지는 한편 연구능력을 강화한다.


DCI 831 한국사연습(Seminar in Korean History) [3]
한국사에 관련된 연구서, 논문, 사료 등 문헌을 선택하여 이를 분석 비판함으로써 역사에 대한 종합적인 해석력을 키우도록 한다.


DCI 832 동양사연습(Seminar in East Asian History) [3]
동양사에 관련된 연구서, 논문, 사료 등 문헌을 선택하여 이를 분석 비판함으로써 역사에 대한 종합적인 해석력을 키우도록 한다.


DCI 833 서양사연습(Seminar in History of the West) [3]
서양사에 관련된 연구서, 논문, 사료 등 문헌을 선택하여 이를 분석 비판함으로써 역사에 대한 종합적인 해석력을 키우도록 한다.


DCI 834 역사교육평가(Evaluation in History Teaching) [3]
역사 교수 학습의 결과 및 학업 성취에 대한 평가 도구와 방법을 모색하고, 학교 현장에서의 그 적용 방법 및 가능성을 논의한다.


DCI 835 역사교육비교연구(Comparative Studies in History Education) [3]
한국과 외국의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을 비교 연구한다.


DCI 881 역사이론과 역사교육(Theories of History and History Education) [3]
역사 연구와 관련된 이론을 검토하고, 이를 역사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한다.


DCI 882 역사교육의 심리학적 기초(Psychological Preliminaries in History Education) [3]
심리학을 교육에 적용한 이론과 이를 비판한 이론을 검토한다. 그리고 교육심리학 이론이 역사교육에 적용 가능한지를 논의한다.


DCI 883 역사교재론특강(Topics in Teaching Materials in History Education) [3]
기존 역사 교재와 새롭게 제시된 역사교재의 특징을 비교한다. 그리고 교과서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대안적 교재를 개발한다.


DCI 892 한국고대사연습(Seminar in Korean Ancient History) [3]
한국의 선사시대로부터 통일신라시대까지 학계의 초기 업적부터 최신 업적까지를 종합·정리하여 文化史 중심으로 개괄한다.


DCI 893 한국중세사연습(Seminar in Korean Medieval History) [3]
고려시대 또는 조선시대와 관련된 학계의 연구를 종합적으로 검토·학습하여,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DCI 894 한국근대사연습(Seminar in Korean Modern History) [3]
개항(1876) 전후로부터 1910년대까지의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에 대항하면서 전개된 민족주의운동과 개화·자강운동을 정치사 및 사상사 중심으로 강의한다.


DCI 895 한국현대사연습(Seminar in Korean Contemporary History) [3]
1910년 이후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역사와 관련된 학계의 연구를 중심으로 강의한다.


DCI 896 동양고중세사연습(Seminar in Ancient-Medieval History of East Asia) [3]
중국과 일본의 고대, 중세의 역사와 관련된 국내외 학계의 연구를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DCI 897 동양근현대사연습(Seminar in East Asia Modern-Contemporary history) [3]
중국과 일본의 근대, 현대의 역사와 관련된 국내외 학계의 연구를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DCI 898 서양고중세사연습(Seminar in Ancient-Medieval History of The West) [3]
그리스·로마 문명부터 봉건시대까지의 역사와 관련된 국내외 학계의 연구를 중심으로 강의한다.


DCI 899 서양근현대사연습(Seminar in Modern-Contemporary History of The West) [3]
르네상스부터 현대까지의 역사와 관련된 국내외 학계의 연구를 중심으로 강의한다.